타오바오( Taobao) 마켓플레이스
페이지 정보
본문
타오바오 Taobao
타오바오( 淘宝)는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이 창설한 중국에서 최고 인기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입니다.
2003년에 출시되어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타오바오는 개인과 기업이 전자제품, 의류, 화장품, 가전제품 등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팔 수 있도록 합니다.
이 플랫폼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검색 엔진, 리뷰, 평점 및 고객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타오바오는 또한 판매자가 등급을 유지하고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고품질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장려하는 평판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오바오의 탄생 배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리바바 창시자 마윈은 처음에는 알리바바라는 기업대 기업(B2B) 플랫폼 알리바바를 창설하였습니다.
단 한가지만을 위해서였습니다. 그것이 바로 신용입니다.
80년대에 중국이 국토 면적이 크고 교통이 발달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중국내 기업 간의 거래에 큰 불편을 가져왔고 또한 이로 인해 기업 간 신용문제로 물품 대금이 사기당하는 일들이 빈번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윈은 기업 간 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를 창설하였습니다.
알리바바로 거래시에는 구매자가 물품대금을 직접 판매자에 지급하는 방식이 아니라
대금을 먼저 알리바바에 지불하고 물품을 문제없이 받았을 때 다시 알리바바에서 판매자에게 대금을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초기에는 완전 무료로 서비스를 진행 왔기에 많은 기업들이 알리바바를 통해 비즈니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알리바바의 성공으로 마윈은 기업대 개인(B2C) , 개인대 개인(C2C) 거래를 위한 플랫폼 타오바오( 淘宝)를 창설하였습니다.
이 플랫폼은 중국의 개별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도록 설계된 소비자 대 소비자(C2C)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로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중국에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 거의 없었고 존재하는 플랫폼은 대형 소매업체와 기업이 지배했습니다.
이는 개인간 거래의 신용 문제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타오바오는 작은 기업과 개인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보다 접근하기 쉽고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위해 타오바오는 무료 목록, 구매자 및 판매자와 소통하기 위한 메시징 시스템, 당사자 간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한 평판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오바오는 인기를 얻었고 더 광범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도록 제품을 확장했습니다.
오늘날 타오바오는 세계에서 가장 큰 전자 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이며 수백만 명의 등록 사용자와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티몰(Tmall)과 타오바오를 분리하여 타오바오 개인소비자 간 거래를 위주로 하였고
Tmall은 기업판매자를 입점만 허가하도록 하였습니다.
그 성공은 중국의 전자 상거래 환경을 변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글로벌 산업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 세계 소비자와 거래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의 탄생은 전 세계 소비자와 중국 판매자 간의 거리를 단축시켰습니다.
2010년에 출시된 AliExpress는 전 세계 소비자에게 중국 제조업체 및 공급업체의 다양한 제품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플랫폼은 전자제품, 패션, 미용 제품, 가정용품 등과 같은 제품을 제공하는 중국 및 기타 국가의 판매자와 함께 B2C(Business-to-Consumer) 시장으로 운영됩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구매자 보호 프로그램으로, 소비자에게 설명된 대로 주문을 받거나 환불을 받을 수 있음을 보장합니다.
전반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에서 저렴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선택이 되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국경 간 전자상거래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전글한국 - 중국 신발사이즈 비교 23.06.0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