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 (中国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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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화 (中国画)
2000년 전에 비단 위에 그림으로부터 발전된 중국 전통화는 독특한 스타일과 독자적인 국가적 특징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수세기 동안 무수히 많은 예술가들의 노력으로, 이는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 다양한 학파로 세분화된 예술로 발전했습니다.
중국화 특징
중국 전통 예술의 본질인 중국화는 고대 중국의 예술 미학, 문화적 배경 및 종교에 대한 시각을 제공합니다.
화가들은 일반적으로 비단이나 선지(宣纸) 위에 그림을 그리고, 세심한 두루마리 그림(卷轴画)으로 제작합니다.
전통 중국화의 재료와 도구에는 붓, 먹, 석연(石砚), 물감,비단, 선지(宣纸), 도장 등이 포함됩니다.
중국 전통화는 그림 기술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인격을 기르고 영혼을 양성하는 데에도 중점을 둡니다.
인물, 풍경, 꽃과 새는 전통 중국화의 네 가지 주제입니다.
고대의 화가들은 다양한 그림 기술과 예술적 사고를 기반으로 수많은 걸작을 창작하여, 고대인들의 철학, 정치, 종교, 문학, 예술, 사회 및 자연에 대한 지식을 드러내었습니다.
중국화 기원
중국화는 고대의 상형 문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고대의 군주 중 한 명인 부희(伏羲)가 팔괘(八卦)를 그리고,
창힐(仓颉)이 중국 문자를 창조하는 과정에서 중국화와 서예가 시작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석기시대에는 도기가 만들어지면서 초기 중국화의 증거가 나타났습니다.
신석기시대의 중요한 유적지인 시안 반포 마을에서 발굴된 도자기에는 물고기와 즐겁게 뛰는 사슴이 그려져 있습니다.
청하이 손가채(孙家寨)에서 발굴된 색칠된 도자기 에는 손에 손을 잡고 노래하고 춤추는 다섯 명씩 세 그룹의 사람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이것들은 전통 중국화를 연구하는 주요 자료입니다.
중국 최초의 청동기 유물은 신석기시대 후기의 신점(新店)과 롱산 문화 유적지(龙山文化遗址)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고대 중국의 예술과 공예품이기도 합니다.
청동기 유물에 있는 장식 그림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귀족들의 일상 생활과 의식, 예를 들어 호화로운 연회, 양궁, 제사 의식 등과 같은 그림들, 그리고 전쟁에 관련된 그림입니다.
고궁박물관에 보관된 연월동솥(燕越铜壶)에는 고대 전쟁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예술적 기법은 한나라의 돌조각 및 벽돌 조각에 영감을 주었으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발전과 전성기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년 - 기원전 221년)에서 가장 유명한 작품인 '어룡도(御龙图)'는 비단에 그려졌습니다.
초기 중국화는 그림 그리기의 기초인 선을 중심으로 하여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후 한나라와 위진 시대(기원전 202년 - 420년)에는 외래 종교와 현지 문화의 충돌과 융합으로 중국화의 주제는 종교가 되었습니다.
이때 풍경화와 화조화가도 생겨났습니다.
중국 전통화는 경제 번영과 문화 발전의 정점에 이르는 수나라, 당나라(581년 - 907년) 시기 계속해서 발전했습니다.
중국화는 원나라, 명나라, 청나라(1271년 - 1912년) 동안 정점에 이르렀으며, 문인화와 사진화가 점차 주류가 되었습니다.
동 시기에 수많은 화가들이 등장했으며, 그들은 생활을 즐기고 예술을 사랑하며, 수많은 수준 높은 작품을 창작했습니다.
중국화에서 사용되는 상징성
중국화에서 흥미로운 점은 종종 서양인의 눈을 혼란스럽게 하는 상징성입니다.
산, 강, 식물, 동물, 새, 꽃 등은 모두 전통적인 연관성과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고려하여 선택될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의 마음속에서, 매화, 난초, 대나무, 국화는 중국 고전 문학에서 "네 선비(四君子)"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단지 네 가지 식물일 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이 소중히 여기는 4개 계절, 성격과 행동을 상징합니다.
매화는 용감함을 상징하며, 봄의 사자(使者)이자 중국 문화에서 우아함과 고귀함의 상징입니다.
난초는 겸손한 꽃으로, 버려진 그늘진 계곡에서 자주 발견되어 고요한 매력의 상징입니다.
대나무는 정직과 간결함을 상징하며, 국화는 우아함, 정의, 장수를 상징합니다.
중국화의 주제로 사용되는 다른 세 종류의 식물이 있습니다.
소나무는 정직과 불멸성을 상징합니다. 목련은 부귀와 명예를 상징합니다. 연꽃은 진심, 조화, 순수함을 상징하며, 피어나는 연꽃과 풍성한 연잎은 번영과 계속되는 상징입니다.
중국 전통화의 역사에서 주목할 만한 화가들
고개지(顾恺之) - 동진시대의 뛰어난 서예가이자 화가로, 인물화, 동물화, 풍경화에 능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낙신부도》(洛神赋图)와 《여사잠도》(女史箴图)가 있습니다.
전자건(展子虔) - 북제(北齐), 북주(北周), 수나라 시대를 겪은 전자견은 낙양, 장안(시안), 양주에서 많은 벽화를 그렸습니다. 그중 풍경화의 벽화가 가장 뛰어난 업적을 보입니다. 《곽국부인 유춘도》(虢国夫人游春图)는 전자견의 대표작이자 중국에서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가로형 풍경화입니다.
염입본(阎立本) - 중국 전통화의 거장으로, 염입본은 화가 가문에 태어난 화가 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역대제왕도》(历代帝王图)와 《보련도》(步辇图)가 있습니다.
오도자(吴道子) - 중국 화법 역사에서는 현인우(賢人吳)로 알려져 있으며, 《천왕송자도》(天王送子图)와 《공자행 교상》(孔子行教像) 등을 대표작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장택단(张择端) - 건축물, 숲과 나무, 인물을 그리는 데 능했으며, 유명한 《청명상하도》(清明上河图)를 창작했습니다.
이공린(李公麟) - 그는 특히 말을 그리는 데 능했습니다.
심주(沈周) - 명나라의 뛰어난 화가 중 한 명으로, 문학, 시, 회화 등에 대한 교양이 풍부했습니다.
정판교(郑板桥) - 청나라의 유명한 화가로, 난초, 대나무, 국화, 소나무와 같은 식물을 그리는 데 능숙했습니다.
청명상하도는 중국의 유명한 그림으로, 청명절에 사람들과 활동의 붐비는 모습을 그렸습니다.
이 그림은 번화한 시장, 붐비는 거리, 다양한 직업과 여가 활동에 종사하는 사람들 등 일상 생활의 다양한 측면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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